청주 수암골 드라마 촬영지 정리해드려요.
ft. 드라마촬영지, 제빵왕김탁구, 팔봉제빵점, 영광의재인, 청주 벽화마을, 전망대, 청주 카페거리, 청주대학교, 뚜벅이여행, 수도권 당일치기 여행, 청주 데이트코스, 청남대 대통령 별장
안녕하세요. 김탁구입니다.
지난 가을에 청주에 있는 수암골까지 당일치기 여행을 갔다왔습니다. 수도권에 사는 제가 어떻게 청주까지 당일치기 여행을 했을까 하면서 궁금할텐데요. 사실 서울, 인천경기에서 청주까지는 1-2시간 이내로 올만큼 멀지 않답니다. 청주도 광역시만큼 큰 도시는 아니지만 지하철과 기차만 없을 뿐 대부분 지역에서 버스를 타고 올 수 있었습니다. 자세한건 천천히 포스팅에서 소개하겠습니다.
청주에는 드라마 촬영지로 유명한 수암골이라는 곳이 있는데요. 이곳에서는 2010년 최고 시청률 49.5%를 자랑한 제빵왕 김탁구 촬영지가 있습니다. 49.5%라는 시청률은 전국민이 다 볼만한 그런 시청률을 자랑하는데요. 보신분들도 있고 안보신분들도 있지만 주인공 김탁구(배우 윤시윤)는 아버지 구일중(배우 전광렬)의 정적인 한승재 비서실장(배우 정성모)로 인해 어린시절 어머니와 이별하고 어머니를 찾다가 팔봉제빵점에서 제빵왕으로 성장하는 이야기를 다루는 재미있는 드라마였습니다. 10년이 지난 지금도 CNTV에서 가끔씩 재방송 나올때 종영까지 지켜보거나 OTT 서비스인 웨이브(Wave)를 통해서 가끔씩 볼만큼 명작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날씨 좋은 가을날 서울 고속터미널로 이동했습니다. 서울고속터미널에서 청주로 가는 버스는 시간당 2-3대가 있을만큼 많이다녔습니다. 그중에서 프리미엄 버스만 하더라도 종종 보였습니다.
▲ 프리미엄 버스 정리 ▲
프리미엄 버스는 기존 일반, 우등버스와는 다르게 이름처럼 편안하게 갈 수 있는 버스입니다. 특히 장거리 이동 시에는 버스안에서 다리도 아프고 너무 불편하고 힘든데요. 넒은 공간과 함께 침대처럼 누워서도 갈 수 있고 개인 프라이버시 공간이 있어서 정말 편하게 갈 수 있습니다.
저는 서울고속버스터미널을 출발하여 약 2시간정도 걸려서 청주 고속터미널역에 도착했습니다.당시 주말이라 그런지 약간 막히는 부분이 있었지만 버스는 희한하게 차가 막혀도 제시간에 도착을 하는데요. 그런 이유도 있어서 저는 자가용보다 버스를 선호하는것 같습니다. 친환경을 생각해서라도 때로는 자가용보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은 어떨까요?
▲ 청주 수암골 위치▲
제빵왕 김탁구 촬영지는 여러곳이 있는데요. 극중 주인공인 김탁구와 구마준(배우 주원)의 아버지 구일중이 사는 곳은 청주에 위치한 대통령 별장으로 알려져있는 청남대도 있습니다. 청남대는 전두환대통령이 설립하여 노무현 대통령이 국민들에게 반환하여 이후 국민들이 관람 할 수 있습니다.
※ 청주 수암골 찾아가는 방법
- 수암골은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수암로 57-1번지에 위치 해 있습니다. 근처에 청주대학교가 위치해있습니다.
- 버스로 수암골 가는 방법
- 서울고속버스터미널에서 청주 고속버스터미널로 가는 버스를 타면 2시간 이내로 올 수 있습니다.
- 서울고속버스터미널이 아니더라도 수도권(인천, 안산, 수원 등)에서 대략 2시간 이내로 청주시외버스터미널까지 올 수 있습니다.
- 수도권 아니더라도 부산, 대전, 대구 등에서도 올 수 있습니다.
- 청주시외버스터미널과 고속버스터미널은 서로 같은 곳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큰 불편은 없을 것입니다.
- 청주고속버스터미널은 현재 공사중이라서 임시정류장에서 하차하고 있습니다. 이용에 참고 바랍니다.
- 터미널에서 수암골까지 가려면 시내버스로 한번 더 환승을 해야하는데요. 30분이내로 갈 수 있습니다.
- 시외버스터미널에서 수암골까지 바로 가는 노선이 많이 없으나 환승해서 가시는 것을 추천해요!
- 기차로 수암골 가는 방법
- 아직까지 서울에서 청주까지 바로 가는 기차가 없습니다. 따라서 경부선 조치원역이나 KTX 오송역에서 하차하시면 됩니다.
- 청주역이 있기는 하나 조치원역이나 오송역에서 한번 갈아타야하는 불편 할 수 있습니다.
- 조치원역이나 오송역에서 509번 하차 후 급행버스를 타고 사창사거리 가서 우암초등학교로 방향으로 가는 시내버스를 환승하면 됩니다. 사창사거리에서 우암초까지는 얼마 걸리지 않습니다.
- 참고사항
- 수암골은 청주 시내로 대중교통이 발달해서 네이버나 카카오맵을 통해 버스 이용하는데 큰 불편이 없습니다.
- 청남대도 대중교통으로 갈 수 있는데요. 사창사거리까지 오셔서 사창사거리에서 문의 방면으로 가는 버스를 타면 됩니다. 그러나 2019년 코로나로 인해 이용객 감소로 현재는 노선 운행을 하지 않는다고 하니 대중교통으로 가실 때는 꼭 청주시에 운행 여부를 확인 하고 가시길 바랍니다.
당시에는 조치원역에서 하차해서 시외버스터미널까지 와서 우암초로 가는 시내버스로 환승했던 기억이 납니다. 우암초로 하차해서 이렇게 학교 골목으로 올라오다보면 팔봉제빵점이 보이게 됩니다. 대략 성인남성 기준 15분정도 걸립니다.
청주 수암골 도착하기 전까지는 평범한 마을들만 보입니다. 그러나 수암골 위에 올라가면 팔봉제빵점부터 해서 드라마 촬영지의 흔적들이 보입니다. 인근에는 카페거리가 있어서 데이트코스로도 좋아보입니다.
사실 청주 수암골에 온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였습니다. 지금으로부터 10년전 2013년에 내일로를 통해 청주 수암골에 왔었습니다. 수암골을 오게 된 것도 제빵왕 김탁구 촬영지가 있다고 해서 오게 되었습니다.
우암초에서 걸어올라와 드디어 팔봉제빵점에 도착 했습니다. 그런데 드라마 보신분이라면 팔봉제빵점이 이랬나 싶을텐데요. 당시 드라마가 2010년에 시작했고 10년이 흘렀으니 아마 팔봉제빵점도 리모델링 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혹시 모르니 당시 팔봉제빵점이 어땟는지 드라마 속 사진을 살펴보겠습니다.
제빵왕 김탁구의 시대적 배경은?
웨이브에서 캡쳐해온 드라마 속 장면입니다. 특히 제빵왕 김탁구는 1960년부터 1980년 시대적 배경이기 때문에 지금의 건물은 맞지 않겠죠. 2013년에 내일로 철도 여행을 통해 왔을 때는 저모습이 그대로 유지가 되어 있었습니다. 드라마 배경이 그대로 유지 되었다면 좀 더 좋았을텐데 아쉬움이 듭니다.
팔봉제빵점이 드라마속 건물과는 많이 달라져서 알아보기는 힘들지만, 반대편에 건물에는 극중 주인공인 탁구와 마준이, 미순이가 살았던 건물은 그대로 유지가 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팔봉제빵점 옆에는 구마준과 신유경(배우 유진)이 키스하던 장면으로 나온 공원도 있었습니다. 드라마 촬영지에 맞게 조형물들도 설치되어있었습니다.
드라마 제빵왕 김탁구에서는 구마준(배우 주원)과 김탁구(배우 윤시윤)이 팔봉제빵점에서 경합을 펼치게 됩니다. 승부욕이 강하고 어떻게든 주인공인 탁구를 이기려고 악행을 저지르다가 결국에 경합에서 떨어졌는데요. 팔봉 스승님(배우 장항선)은 이 과정에서 구마준을 크게 혼을 냅니다.
▲ 팔봉제빵점 위치 ▲
그때 팔봉 선생님은 마준이에게 이렇게 말합니다.
- 세상에서 가장 배부른 빵은 남을 생각하는 마음이고
- 세상에서 가장 가장 재미있는 빵은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 정신이다.
당시 드라마를 볼 때는 잘 이해가 가지 않았는데요. 저도 10년이 지나고 사회생활을 하다보니 정말 돈을 쫓기만 하면 금방 지치고 힘들더라구요. 그러나 내가 하고 있는 일에 있어서 남을 배려하면서 계속해서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을 하며 즐기면 마음도 편안해지더라구요.
팔봉제빵점 주변을 보다가 수암골 거리를 걷게 되었습니다. 팔봉제빵점에서 5분정도 걸어서 영광이네 국수 가게를 발견했습니다. 제빵왕 김탁구 종영 후 1년뒤에 KBS에서 방영했던 드라마 촬영지였습니다.
▲ 영광이네 국수 위치 ▲
당시에 배우 천정명, 박민영, 이장우, 최명길 등이 출연하였습니다. 이 곳 수암골은 드라마 촬영지로 유명했었습니다. 점심시간이어서 들어가서 식사를 시켰습니다. 주로 국수를 판매하는데, 김치볶음밥도 팔고 심지어 빵과 커피도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영광이네 골목을 좀 더 걷다보면 카페거리가 골목이 나오고 있습니다. 수암골은 데이트 코스로도 적합하다고 생각이 들었는데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데이트코스로 적합한 이유
- 연인과 함께 조용히 걸을 수 잇는 산책로
- 드라마 촬영지로 볼거리 풍부
- 카페거리가 있으며 아름다운 카페가 존재
카페거리까지 구경하고 다시 팔봉제빵점으로 돌아가면서 찍은 사진입니다. 수암골 한쪽에는 드라마촬영지라는 분위기가 느껴졌는데요. 아마도 청주에서 촬영했던 드라마들을 보여주는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수암골 말더라도 청주에는 드라마와 심지어 영화까지 촬영했던 장소들이 많았습니다. 프래지던트, 아이들, 캡틴, 파파로티, 신세계, 영광의 재인, 제빵왕김탁구까지 정말 많았습니다. 이렇게 많은 드라마와 영화를 촬영하다보니 배우들이 이용했던 카페와 식당들은 이를 활용하여 마케팅을 하고 있었습니다.
드라마 촬영지이고 사람들이 많이 오다보니 공공화장실도 있습니다. 공공화장실이라고 보기 어려울정도로 너무 잘 꾸며놨는데요. 공공화장실의 단점은 아무래도 누구나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일부 사람들로 인해 불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모두가 함께 쓰는 곳이라면 서로 배려하면서 잘 썼으면 좋겠습니다.
수암골에는 벽화마을이 있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어떤 곳인지 살펴보겠습니다. 벽화마을이라는 곳이 사람들이 사는 마을에 벽화 그림을 그려놓은 곳을 의미하는데요. 수암골 벽화마을 크지도 않고 금방 돌아볼 수 있는 작았습니다. 오르막길이 있을 수 있긴한데 그곳은 전망대 가는길이기 때문에 가지 않는다면 크게 힘들지 않을 것 같습니다. 벽화마을 답게 재미있는 벽화도 있고 때로는 관광객들로 인해 힘들어하는 벽화도 보였습니다.
장점으로는 드라마 촬영지 같은 유명한 마을의 경우에는 관광객들이 더 찾아오고 그로 인해 관광산업 및 상업시설들이 수익을 벌게 되겠죠 그러나 단점은 벽화마을은 사람들이 사는 동네로 시끄럽게 떠들거나 사진 찍을 때 주민들이 사생활을 침범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장점과 단점을 잘 살려 관광객들은 즐겁고 재미있는 여행을 하고, 주민들과 상인들은 이로 인해 돈을 번다면 서로 웃으면서 살 수 잇는 세상이 되겠죠?
수암골 전망대가 따로 있기는 하나 수암골 자체가 오르막길이고 높은 곳에 있다보니까 사실 팔봉제빵점위에서만 있더라도 청주시내가 보이구요. 벽화마을에서 좀더 올라가면 이렇게 청주시내가 다 보이더라구요.
벽화마을로 내려오면서 어느 집 앞에는 제빵왕 김탁구 배우들의 손이 있었습니다. 아마 주연 배우였던 윤시윤, 주원, 유진, 이영아 배우였던 것 같습니다. 벌써 10년 넘은 명작이라 그러한지 사진속 배우 이름도 희미하게 보이고 있었습니다.
청주 수암골 카페거리와 영광의 재인, 벽화마을을 구경하고 팔봉제빵점 안쪽으로 들어왔습니다. 우리가 알던 팔봉제빵점 지금의 내부는 1층에는 당시 드라마에서 사용하던 소품들을 전시하거나 자체적으로 악세사리 판매, 마지막으로 커피와 빵을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실제로 빵을 판매하는 공간은 드라마 이후로는 철수를 해서 알수 없는지 아니면 방송국 내부 세트장에서 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이제 2층으로 올라가보겠습니다. 실제 제빵왕 김탁구에서 팔봉제빵점 2층은 탁구와 팔봉제빵점 식구들이 빵을 만드는 장소였습니다. 빵을 만들여서 1층으로 가져와 판매했던 기억이 남습니다. 그리고 탁구와 마준이가 경합을 벌였던 장소이며, 구일중회장과 탁구가 부자지간으로 상봉한 장소, 팔봉 스승님이 마지막으로 빵을 만들다가 돌아가신 장소였습니다. 그러나 이 모든것은 방송국 세트장이였는지 아니며 철수 후 새롭게 만들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 벽면에는 당시 촬영 사진들이 붙어져 있었습니다.
2층에 올라왔습니다. 드라마쪽 빵을 만드는 공간은 흔적도 보이지 않을 만큼 지금은 손님들이 앉아서 커피와 빵을 나눠먹는 공간이었습니다. 제빵왕 김탁구 촬영지이만큼 2층에도 당시 촬영 사진들을 볼 수 었습니다. 수암골이 높은 언덕위에 위치한 카페이다보니 평일과 토요일 시간대에는 사람이 많지 않았습니다. 조용한 시간대에 온다면 창문쪽 좌석에 앉아 조용히 작업을 하거나 쉬는 것은 어떨까요?
1층 빵을 판매하는 곳입니다. 바로 맞은편에는 드라마 소품과 악세사리들이 있었는데요. 빵도 판매하고 악세사리도 판매하는 것 같습니다. 카운터 앞에 있에 보시면 보리빵이라고 보이는데요. 바로 저 빵이 드라마에서 주인공인 김탁구가 1차 경합에서 만든 보리빵이었습니다. 드라마에서 만든 빵이라 구매를 했습니다. 보리빵이라 그런지 단맛은 안나고 배불렀습니다.
수암골에 2시에 도착해서 수암골 거리를 걷다가 팔봉제빵점에서 앉아 커피 마시며 시간보내다보니 해가 지고 있더라구요. 아쉽지만 저는 팔봉제빵점에서 수암골 여행을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포스팅 초반부에 보면 청주 수암골 가는 방법을 적었는데요. 기차로 가는방법과 버스로 가는 방법을 적었습니다. 처음에 수암골 갈 때는 서울 고속버스터미널에서 버스타고 왔습니다. 집에 갈 때도 프리미엄 버스를 타려고 했으나 인기가 많은 버스라 그런지 매진이더라구요 ㅠ.ㅠ 그래서 집에 갈 때는 오송역으로 이동하게 되었습니다. 원래는 조치원 역가서 느리지만 창문넘어 풍경을 볼 수 있는 무궁화호를 타려고 했으나 주말이라 매진이더라구요.
※ 네이버나 카카오 지도로 버스 실시간 위치 확인 시 장점
그래서 우암초로 천천히 내려가서 네이버 지도앱으로 사창사거리까지 가는 버스를 검색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오게되었습니다. 조치원역이나 오송역까지 가기 위해서는 시내버스보다는 정류소를 많이 서지 않는 급행버스를 이용하는게 좋습니다.
네이버를 예로 들면 오송역, 조치원방향으로 가는 509번 버스를 검색 시 노선이 나와요. 그리고 오송역 방향으로 버스 위치를 확인하셔서 여행 시 대중교통 활용하시면 참 편리하답니다.
다만 이방법은 배차가 긴 노선의 경우 활용하면 좋구요! 오송역 가는 509번 급행버스의 경우 자주 오니까 걱정안하셔도 되요!
수암골에서 사창사거리까지는 10분정도, 사창사거리에서 오송역까지는 약 40분 정도 걸려서 도착했습니다. 오송역은 KTX가 정차하는 역입니다. 만약 일반열차(ITX 새마을호, ITX 마음, 무궁화호, 누리로)를 탑승하시는 분들은 10분 정도 더 가서 조치원역으로 가시면 됩니다. 오송역의 경우 버스 종점이자 터미널 같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오송역에서는 청주, 조치원, 세종시로 가는 노선들이 있었으며 세종시로 가는 노선은 자주 다니고 있었습니다.
이상으로 청주 수암골 후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리뷰 > 국내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수 오동도 밤바다 여행 후기 정리 (2) | 2024.01.28 |
---|---|
여수 가성비 숙소 호스텔 폴로니아 온돌룸 후기 (0) | 2024.01.20 |
춘천 삼악산 호수 케이블카 후기 (4) | 2024.01.01 |
통영 슬로비게스트하우스 가성비 독채룸 후기 정리 (6) | 2023.12.31 |
통영 보편적스테이 혼자 여행 숙소 후기 정리 (2) | 2023.1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