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국내여행

경춘선 가평역 선사시대 역사관에서 남이섬 수도권 당일치기 기차 여행 후기

728x90
반응형
SMALL

수도권 서울 용산역에서 ITX 청춘열차 타고 경춘선 달전리에 가평역 선사시대 역사관 보며 남이섬 당일치기 기차 여행 후기 정리해드려요.

ft. 남이섬 당일치기 여행, 가평역, 가평역 선사시대 역사관, 가평역 달전리 유적 역사관, ITX 청춘열차, ITX 청춘열차 타고 남이섬 수도권 서울 용산역 소요시간, ITX 청춘열차 운임시간, 남이섬 선착장 가평역 택시 요금, 남이섬 가평역 택시 소요시간, 남이섬 가평역 도보 시간, 남이섬 가평역 대중교통, 남이섬 가평역 10-4번 시내버스 시간표, 남이섬 대중교통, ITX 청춘열차 북한강 청평 주행영상, 국내 북한강 달리는 열차, 국내 MT 기차여행, 추억의 경춘선 MT 여행, 가평역 추천 명소

 

 

안녕하세요. 김탁구입니다. 

2026년 새해가 시작되며 처음 맞이하는 주말이 되었습니다. 2025년 5월에 다녀왔던 남이섬 포스팅 마지막을 전해드리려고 하는데요. 10년만에 찾은 남이섬이었습니다. 특히 지난 포스팅에서도 전해드린것처럼 남이섬은 국내 최초 첫 2층기차와 저의 첫직장 첫 워크샵이라는 점에서 기억에 남았는데요. 약 10년만에 찾은 남이섬이라 변한것도 많았구 너무 오랜만에 와서 잘 기억에 나지 않는 것도 많았습니다.

 

 

가평 남이섬 드라마 겨울연가 촬영지 수도권 가성비 당일치기 섬여행 후기

수도권 ITX 청춘열차 타고 한시간 당일치기 섬여행 춘천 남이섬에서 겨울연가 촬영지 보며 메타세콰이어길 걷기 여행 후기 정리해드려요.ft. 남이섬 여행, 겨울연가 촬영지, 남이섬 겨울연가 눈

th-study.tistory.com

▲ 나미나라공화국 남이섬 걷기 여행 후기 ▲

 

2025년에는 여행 유튜브를 많이 보았는데요. 그중에서 남이섬 스카이라인 짚와이어 때문에 남이섬에 더 오게되었습니다. 물론 타지는 않았지만 남이섬의 변화와 함께 옛 추억들을 떠올라 찾게 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남이섬을 돌아보며 회고 마무리를 하며 집으로 돌아가는 포스팅인데요. 첫 포스팅처럼 기차를 타고 다시 돌아가는 과정이지만 다시 한번 남이섬 대중교통 여행 포스팅을 전해드리며 마무리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728x90
SMALL

10년만에 다시 찾은 남이섬을 둘러보고 오후 3시가 넘은 시간에 유명숙 춘천 닭갈비에서 점심을 해결했습니다. ITX 청춘열차를 타기까지 시간이 조금 촉박해서 언제 올지 모르는 버스와 정시 도착이 되지 않아 늦을바에는 조금 여유롭게 도착하자는 마음으로 택시를 타고 가평역까지 왔습니다.

 

 

유명숙 춘천닭갈비 가평 남이섬 철판 숯불 닭갈비 볶음밥 가성비 맛집 후기

경춘선 가평역 도보 5분거리 남이서 1분거리 유명숙 춘천 닭갈비에서 철판 닭갈비에 볶음밥까지 먹는 가성비 맛집 후기 정리해드려요.ft. 유명숙 춘천 닭갈비, 가평역 닭갈비 맛집, 춘천닭갈비,

th-study.tistory.com

▲ 가평 남이섬 선착장 유명숙 춘천닭갈비 맛집 후기 ▲

 

 

 

 

2012년에 국내 최초 2층 기차 ITX 청춘열차가 생겼을 때는 왕복으로 가평역과 남이섬을 도보로 걸었는데요. 도보 30분정도가 소요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찾은 남이섬은 갈때는 버스를 타고 올 때는 택시를 탔습니다. 소요시간은 거의 10분도 걸리지 않아 도착하게 되었습니다. 다만 가평역과 남이섬 가는 도로가 1차선이라 주말처럼 사람이 많을 때는 조금 빠르게 달리지 못하는 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저는 5분만에 택시 기본요금 수준으로 가평역에 도착했습니다.

 

 

지난 2025년 5월말에 떠난 가평 남이섬 여행 때는 날씨가 그렇게 좋지는 않았습니다. 그렇다고 비가 내리지는 않아 다행스러운 여행이었습니다. 가평역에 도착하니까 조금은 먹구름이 끼기는 했지만 햇빛이 쨍쨍하는 하늘보다는 조금은 시원하고 걷기에 좋았던 것 같습니다.

 

▲ 가평역 위치 ▲

 

 

네이버지도 - 지하철

가평역 경춘선

map.naver.com

▲ 경춘선 가평역 네이버지도 ▲ 

 

 

그래도 택시를 타서 가평역까지 조금 여유롭게 도착했는데요. 하지만 조금 더 기다렸다면 버스 타고 돈도 아끼고 올 수 있었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기차 탑승 10분전쯤에 남이섬을 출발해서 가평역으로 오는 버스가 막 도착했었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될지도 모르고 버스 타고오다가 기차 놓칠까봐 초조해하는 것보다는 이편이 스트레스도 덜받고 괜찮았던 것 같습니다.

 

 

가평역 앞에는 가평여행 관광안내도가 있었으며 가평 9경이라고 해서 추천 명소 정보가 있었습니다. 예전부터 가평은 구 경춘선 시절부터 산과 강이 있는 자연으로 여름철 대학생들의 MT장소로 유명했는데요. 외가집이 가평 가는 남양주에 있다보니 주말만 되면 대학생 뿐만 아니라 전국에서 가평과 청평일대로 가느라 차가 막히고 있습니다. 지금은 서울양양고속도로가 생겨나고 도로가 발달하다보니 조금은 나아진 것 같지만 여전히 가평 청평 일대는 관광객들로 인기가 많습니다. 그래서 10년전  첫 직장에서  워크샵으로 가평을 왔던것 같습니다. 산과 강이 있어서 여름에는 물놀이 하기에도 좋구 시원하게 보내기 좋았습니다.

 

 

 

가평 9경 추천 명소 정리 

  1. 가평 1경 청평호반, 가평 2경 호명호수, 가평 3경 용추구곡, 가평 4경 명지단풍
  2. 가평 5경 적목용소, 가평 6경 운앙망경, 가평 7경 축령백림, 가평 8경 유명농계,  가평 9경 자라섬 
  3. 남이섬은 가평역과 가깝지만 춘천시 소속입니다.

 

 

저는 16시 13분에 가평역을 출발해서 용산으로 가는 ITX 청춘 열차를 탑승하기 위해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조금 시간이 남아 가평역 내 대합실을 둘러보고 다녔는데요. 가평역 대합실 한 곳에는 옛 선사시대 유적이 발견되었는 지 대합실 바닥을 유리로 제작해서 옛 유적을 볼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그리고 벽변에는 옛 선사시절 내려오는 유물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었는데요.

 

▲ 가평역 선사시대 유적 역사관 영상 ▲

 

 

 

경춘선이 복선전철화하되면서 지금의 가평역이 있는 달전리로 옮겨오게 되었습니다. 철도의 경우 예정된 날짜보고 늦게 지어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중에 가평역처럼 유물 유적이 발견 될 경우 지연된느 경우가 많습니다. 가평역 역시 유물 유적이 발견되었고 이것을 시민들이 볼 수 있도록 가평역 대합실 일부를 선사시대 유적 역사 박물관으로 조성하였습니다. 

 

출처 : 코레일앱

 

저는 시간 맞춰서 춘천역을 출발해서 용산역으로 가는 ITX 청춘열차 2080호 열차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16시 13분이며, 남춘천역에서 가평역으로 오고 있었습니다. 그동안 포스팅을 통해 춘천 여행을 자주 다녔지만 남이섬은 10년전 이후로는 거의 한번도 들리지 않았던 여행인데요.

 

 

춘천 삼악산 호수 케이블카 후기

춘천 삼악산 호수 케이블카 뚜벅이 여행 후기 정리해드려요.ft. 국내최장케이블카, 데이트코스, 춘천닭갈비 안녕하세요. 김탁구입니다. 오늘은 수도권에서 1시간이면 갈 수 있는 춘천에 있는 여

th-study.tistory.com

▲ 춘천 삼악산 호수 케이블카 후기 ▲

 

 

아무래도 춘천이 강원도에서 강릉과 함께 대도시 이면서 교통, 맛집, 관광지가 많다보니 자연스레 춘천까지 가는 것같습니다. 용산에서 가평이나 춘천이나 사실 얼마 차이도 나지 않고 금방가는거라 개인적으로 춘천을 더 많이왓던 것 같습니다.

 

 

10년전에는 달전리로 가평역이 옮겨온지 얼마 되지 않아 주변이 없었는데요. 경기도 가평이라 그런가 아직도 사실 다른 경기도 지역에 비하면 조용하고 썰렁한 모습을 봉비니다. 오히려 강원도보다도 더 썰랑한 모습이었습니다.

 

▲ 가평역 승강장 영상 ▲

 

 

 

 

겨울연가 덕분에 남이섬이 인기섬으로 유명해지긴하였지만 아무래도 수도권도 아니고 강원처럼 큰 도시가 아니다보니 역세권이라고 하더라도 빠르게 발전하는데까지는 한계가 있는 것 같습니다.

 

 

저는 시간 맞춰서 ITX청춘열차 용산으로 가는 16시 13분 열차를 타기 위해 승강장으로 올라왔습니다. 토요일 오후라 그런지 모르지만 가평역 승강장에는 사람이 많이 없었습니다. 가평역에는 경춘선 ITX 청춘열차는 물론이고 수도권 전동열차처럼 전동여라가 다니는데요. 전동열차라 지하철처럼 생겼습니다. 다만 배차가 다소 길며 대부분 청량리나 상봉까지 운행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경춘선 구간은 산과 자연이 많아서 특히 가평, 양평일대는 자전거를 가지고 지하철을 타고 자전거 여행하는 분드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ITX 청춘열차의 가장 큰 특징은 2층 기차인데요. 물론 국내 선로 승강장들을 고려해서 만들었습니다. 완전 높지는 않지만  객실 중 2개 차량에 대해서만 2층 기차로 만들었는데요. 기존 1층이라고 볼 수 있는 칸의 차체를 확 낮추고 거기서 좀 더 높여서 2층 기차로 만든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 ITX 청춘열차 북한강 주행 풍경 영상 ▲

 

 

 

기존 1층을 낮추고 높여서 만들었기 때문에 특히 북한강을 따라 청평과 가평일대를 지날 때 ITX 청춘열차에서 보는 산과 자연이 함께하는 북한강 풍경을 더할 나위 없이 아름답고 멋졌습니다. 용산에서 춘천까지 만원도 되지 않은 가격, 가평에서 용산까지는 6-7원이면 이용할 수 있는 가성비 기차 여행인데요. 저는 그렇게 한시간 정도 달려서 용산역에 도착하며 이번 남이섬 포스팅을 마치게 되었습니다.

 

 

이상으로 첫직장 첫 워크샵에 놀러왔던 남이섬을 10년 후 재방문했던 대중교통 남이섬 여행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남이서 포스팅은 아침 일찍 안산 반달섬을 출발해서 용산역에서 ITX 청춘열차를 타고 놀러갔다가 너무 늦기전에 다시 용산역으로 도착했는데요. 하늘에 먹구름이 껴서 비가 올까 걱정은 되었지만 그래도 햇빛이 쨍쨍하지 않아 조금 시원한 날씨 속에서 10년전 첫직장 첫 워크샵때를 기억하며 회고하고 돌아보았던 여행이 되었습니다. 여행이라는 곳이 한번 마음에 들었던 곳은 자주 오겠지만 남이섬은 중간에 한번도 가지 않아서 그런가 마치 처음 왔던 느낌 그대로인데요. 무엇보다 당시 번지점프만 있었던 남이섬에서 스카이라인 짚와이어라는 새로운 탑승놀이기구도 생겨서 더 인상 깊었습니다. 수도권에서 섬여행으로 당일치기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남이섬 여행을 추천드립니다.

 

포스팅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들 즐거운 하루보내세요.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