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 설악산의 아름다운 자연과 함께 국내 최초 푸른빛의 특수 온천수를 느낄 수 있는 속초 척산온천장 이용후기 정리해드려요.
ft. 속초 척산온천장, 척산온천장 유래, 척산온천장 효능, 온천의 효능, 척산온천수 눈병 효능, 위장병과 신경통에 도움되는 국내 온천장, 류마티스에 효능 효고 좋은 온천장, 속초 설악산과 함께 하면 좋은 여행지, 척산온천마을 체험장, 척산온천휴양촌, 척산온천 대중교통 노선, 속초 시내 척산온천 대중교통, 속초 시내 속초 척산온천 택시 요금, 척산온천 요금, 척산온천장 숙박, 속초 온천 숙박, 척산온천 휴양촌과 척산온천장 구분, 척산온천장 택시 주의사항, 척산온천장 주차, 척산온천 주변 풍경, 척산온천장 홈페이지, 척산온천장 사우나, 척산온천장 사우나 요금, 척산온천장 객실 요금, 속초 이색 숙박 온천 숙박, 속초 가족온천 추천, 속초 대중탕

안녕하세요. 김탁구입입니다.
6월의 둘째주가 마무리는 토요일 주말의 시작입니다. 지난주 주말까지 속초 여행의 2일차가 마무리되며 3일차가 시작되었는데요. 이번주 주말은 속초 여행의 3일차의 본격적인 시작과 함께 속초 여행이 마무리됩니다. 지난주 6월 첫째주에는 대통령선거와 현충일이 있었는데요. 지난 2024년 속초 여행 다녀오고 나서 윤석열대통령 계엄령과 함께 6개월 넘는 길고 긴 국정혼란이 있었습니다. 이제는 우리나라가 안정적으로 운영이 되면 좋겠습니다. 본격적으로 속초여행 3일차의 시작인 척산온천장 포스팅을 하려고 하는데요. 지난주에 척산온천장을 가기 위해 아바이마을 속초 로데오거리에서 시작했습니다. 속초 시내에서 3번 시내버스를 타면 척산온천장까지 올 수 있었는데요. 하지만 이미 버스는 지나갔고 한참 있다 와야하기 때문에 서울로 가는 버스 시간표까지는 기다릴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택시를 타고 이동했습니다. 2019년에 게임에서 만난 형과 그 후 지인과 함께 승용차로만 왔던 척산온천장이었는데요. 대중교통 및 택시로는 처음이었습니다. 그래서 척산온천이라고 했는데 척산온천 휴양촌에 내리게 되었는데요. 몇년전에 왔던 곳이 아니여서 처음에는 혼란이 왔습니다. 몇년전 왔던 곳이 아니였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네이버와 지도를 보며 결국에는 척산온천은 주위에 척산온천휴양촌과 척산온천마을 체험장 그리고 척산온천장으로 이름이 비슷한곳이 많았습니다. 물론 모두 온천과 함께 숙박도 할 수 있었는데요. 저는 척산온천장에 대해서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2019년 12월 겨울에 게임에서 만난 형과 함께 승용차로 속초 여행을 왔었는데요. 그때 설악산을 갔다가 내려오는 길에 척산온천장을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척사온천장 주위로는 멀리 설악산과 설악산의 기운이 느끼는 속초 시내에서 떨어진 자연 그대로를 느낄 수 있는 곳이었습니다. 2019년 12월 이후 2022년에 첫 직장에서 만난 동료와도 왔었는데요. 모두 승용차로 왔었습니다.
▲ 속초 척산온천장 위치 ▲
이번에 처음으로 대중교통으로 척산온천장까지 왔는데요. 대중교통으로는 처음이다보니 헤매는 일이 있었는데요. 시내버스는 시간이 되지 않아 타지 못하고 택시로 척산온천가달라고 하니까 척산온천 휴양촌으로 가서 여기가 아닌데 두리번두리번거리다가 결국에는 네이버 지도를 보니까 척산온천장에서 아래 언덕 방향 5분 거리에 있었습니다. 그렇게 길을 잘못찾아서 3년전 척산온천장이 아닌곳에서 온천을 했거나 다시 갈뻔했다가 조금 이성적으로 차분히 생각을 한 끝에 척산온천장에 2년만에 다시 찾게 되었습습니다.



속초 척산온천장 속초 시내에서 떨어진 설악산 자연으르 그대로 느낄 수 있는 곳에 위치해있습니다. 삼척과 속초를 이어주는 동해고속도로가 속초 척산온천장 앞에 있습니다. 속초 척산온천장 건물은 제가 택시 타고 잘못왔던 척산온천휴양촌에 비해는 규모가 좀 작아 보이고 낡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속초 설악케이블 타고 설악산 권금성 정상 위에서 아름다운 풍경 후기
속초 설악산소공원에서 설악케이블 타고 권금성까지 10분만에 올라와 속초 동해바다와 설악산의 아름다운 풍경 후기 정리해드려요.ft. 속초 설악산 권금성, 권금성 케이블카, 설악케이블카, 권
th-study.tistory.com
▲ 속초 설악산 여행 후기 ▲
또한 척산온천장은 단순히 온천 뿐만 아니라 사우나와 함께 숙박도 가능한데요. 2019년에도 2022년에도 온천과 숙박(객실)은 이용하지 않고 사우나만 이용했엇는데요. 이번에도 사우나 이용했습니다. 하지만 사우나 공간에도 가볍게 온천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이 있었습니다. 비록 사우나와 온천공간에서는 사진 찍을 수 없어서 찍지 못했는데요. 속초 여행 간다면 온천하며 또다른 힐링 경험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척산온천장 안으로 들어갔습니다. 1층이 사우나 공간이고 2층부터가 객실과 온천이 있는 곳입니다. 사실 우리나라는 이웃나라 일본처럼 지진이 많이 일어나지 않아서 온천이 많지 않은데요. 속초 뿐만 아니라 최근에 개통한 중부내륙선 앙성온천과 안산 4호선 신길온천 등 이름이 들어가는 기차역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웃나라 일본 온천 유튜브 처럼은 아니지만 그래도 국내에서는 온천을 즐길 수 있는곳이 지역 곳곳에 존재합니다. 2019년과 2022년 그리고 2024년에도 척산온천 사우나만 이용했지만 향후 속초에 다시 온다면 그때는 척산온천 휴양촌이나 척산온천장에서 숙박도 해볼까 생각중입니다.



저는 속초 시내에서 택시를 타고 척산온천장에 12시 55분정도에 도착했습니다. 물론 택시를 목적지까지 잘 타고왔고 헤매지 않았다면 좀 더 일찍 와서 척산온천장 사우나에서 조금 더 온천욕을 통해 힐링을 할 수 있었지만 1시간 정도 밖에 있지 못했습니다.
척산온천장
척산온천장 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chocksanspa.co.kr
▲ 속초 척산온천장 홈페이지 ▲
척산온천장 건물 안으로 들어오면 바로 옆에 휴게공간이 있었는데요. 저는 사우나에서 몸을 씻고 온천수로 힐링을 하고나니까 시원한 음료를 먹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휴게 공간에서 가볍게 바나나우유 음료를 먹었었습니다. 매점은 안내데스크에서 함께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 척산온천장 영상 ▲
건물 안으로 들어오면 바로 앞에 이용요금을 결제 할 수 있는 안내데스크가 있었습니다. 사우나 뿐만 아니라 온천과 객실까지 구매 할 수 있었습니다.


속초 척산온천장에는 온천 뿐만 아니라 온천수로 가볍게 목욕과 함께 온천수를 할 수 있는 사우나도 있었습니다. 객실 종류는 한실과 양실이 있었습니다. 그 외에 한식당, 세미나실, 바베큐, 야외휴게실, 가족실(싱크대), 테라스객실까지 개인은 물론이고 단체로도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척산온천 사우나는 남자와 여자로 구분되어있었습니다. 햇갈리는 부분이 있는데요. 척산온천은 들어올때부터 온천이라는 이름을 갖고있어서 사실 모두 온천이라고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1층은 사우나입니다. 1층에도 온천이라고 붙어있어서 생각없이 척산온천장을 이용하면 온천 이용했다고 느낄 수있는데요. 특히 우리나라는 일본처럼 지진이 많이발생하지 않고 지진으로 인한 온천관광은 없어서 일본을 직접 가지 않았다면 제대로된 온천 여행은 하기에는 부족합니다. 아무튼 1층은 온천입니다. 남자와 여자온천으로 구분되어있구요. 지하철 개찰구 처럼 생긴 곳에 구매한 입욕권을 넣으면 입장 할 수 있습니다.
속초 프리미엄 버스 타고 불금에 서울 고속버스터미널 뚜벅이 여행 후기
겨울바다가 아름다운 속초로 서울 고속버스터미널에서 프리미엄 버스 타고 즐거운 불금에 출발하는 뚜벅이 여행 후기 정리해드려요.ft. 속초 프리미엄 버스, 불금 속초 프리미엄 버스 여행, 속
th-study.tistory.com
▲ 고속버스타고 속초 척산온천 오는 방법 ▲
속초 아바이마을 갯배 선착장에서 속초 로데오거리까지 걷기 여행 후기
과거의 갯배를 타고 이동할 수 있었던 속초 아바이마을 갯배 선착장 입구에서 속초 로데오거리 시내 걷기여행 후기 정리해드려요.ft. 속초 아바이마을, 속초 아바이마을 갯배 입구, 속초 갯배,
th-study.tistory.com
▲ 속초 시내에서 척산온천 대중교통 이용방법 ▲
▲ 속초 시내에서 척산온천 척산온천 시간표 ▲
설악산 기운 푸른빛 특수온천 속초 척산온천에 대해서 정리해드려요.
- 속초 척산온천은 강원특별자치도 속초시 관광로 288에 위치해있습니다.
- 개인 차량이나 렌트카로 오치는 분은 위 주소를 네비게이션에 설정해서 달려오시면 됩니다. 속초 척산온천장 앞에는 넓은 주차장과 충분한 공간이 있습니다.
- 영업시간
- 연중무휴입니다.
- 예상치 못한 일이 있으니까 척산온천장 홈페이지 및 척산온천에 문의 하는 것도 좋습니다.
- 오전 6시부터 오후 20시까지입니다.
- 척산온천 주위에는 척산온천 휴양촌, 척산온천장, 척산온천마을 체험장 등 다양한 이름이 있습니다.
-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리는 곳은 척산온천장입니다.
- 척산온천장은 사우나, 온천, 객실이 있어서 숙박도 모두 가능합니다.
- 대중교통
- 속초 고속버스터미널에서는 척산온천으로 바로 가는 버스는 없습니다. 속초 시내 속초관광수산시장에서 환승해야합니다,
- 속초 척산 온천 가는 버스는 3번과 3-1번이 있지만 1-2시간 간격으로 있습니다.
- 속초 시내(속초 고속버스터미널, 속초관광수산시장) 기준으로 12분정도로 만원정도 나오고 있습니다.
- 이용요금
- 온천 대중탕 입욕권
- 대인 10,000원
- 단체 25명 이상 9,000원
- 소인(6세미만) 7,000원
- 객실 고객은 무료 입욕
- 객실 요금
- 한실 양실 2인실 기준으로 주중 80,000원, 주말 90,000원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한실 3인실은 주중 100,000원, 주말 110,000원
- 그 외에 테라스와 가족온천실이 있으며 가족온천실은 주중 150,000원, 주말 180,000원입니다.
- 골드시근이라고 해서 가격이 좀 더 비쌉니다.
- 객실 요금은 2024년 11월 기준이며 국내 물가상승률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온천 대중탕 입욕권
- 척산온천장 유래와 역사
- 옛날부터 척산온천 지구는 큰 소택지로 눈이 오는 겨울에도 풀이 자랄 정도로 따뜻한 기운이 솟아 농작물이 잘 자랐으며 빨간 뱀 한 쌍이 추운 겨울에도 이 근처 못에서 목욕을 하였는데 이 못에서 목욕을 하면 살결이 부드러워지고 특히 피푸병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사람들은 이 마을을 척산리, 온정리, 양말이라 불렀으며 또한 날개를 다친 학 한마리가 이곳에서 나오는 뜨거운 물에 몸에 적셔 상처를 치료하였다는 전설이 있어 이 지역을 학사평이라 부르기도 하였다고 해요.
- 1943년 가을 일본인이 착정을 실시하여 고온수를 얻었다고 하나 해방 후 일본인이 귀국할 때 그 구멍을 막아버려 그 곳을 찾을 수 없었다고 해요. 그러나 1965년 봄 과기처 국립지질조사에서 지하자원 개발조사연구로 이 온천을 기초 조사하기 시작하여 수십차례 걸쳐 정밀한 조사를 계속한바 1969년 12월 30일 지하 250m에서 45도의 고온천수를 얻었다고 해요.
- 그 후 개발을 계속하여 강원도 속초시 노학동 일대에서 다수의 온천을 개발하여 1일 용출량 3000톤 이상을 확보하고 있다고 해요.
- 척산온천장 온천수의 성분과 효능 특징
- 한국중앙온천연구소의 분석 결과 척산온천장의 온천은 화학 성분 중 특히 불소와 방사성 물질인 라돈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알카리성 온천으로서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보기 드문 특수 온천이라고 해요
- 수온은 42도에서 53도라고 해요.
- 척산온천은 희귀한 양질의 온천으로 피부병은 물론이고 치아, 눈병, 위장병, 신경통, 류마티스, 기타 상처 등에 신속한 특효를 볼수 있는 것이 과학적으로 증명되었다고 해요.
- 또한 척산온천은 다른 온천에서는 느낄 수 없는 특수 온천수로 물빛이 약간 푸른 빛을 띄며, 수분이 무겁고 분말성이며 부드러운 촉감을 지녀 만져보면 감촉이 매끄러운 특징이 있습니다.
- 척산온천장 문의사항은 033-636-4806으로 문의바랍니다.


속초 여행 마지막에 잠시 들르게 된 척산온천장이었는데요. 택시 타고 한번에 왔다면 좀더 여유롭게 온천욕을 할 수 있었을텐데 한시간정도 온천을 마치고 나오게되었습니다. 이번 겨울 속초 여행은 지난 속초 여행에 비하면 추위가 늦게 찾아온 속초 여행이었는데요. 하지만 속초여행의 마지막의 3일차는 조금은 추워진 느낌이였습니다. 따뜻한 온천수에 몸을 담그고 나니까 피로가 모두 풀어지는 느낌이었습니다. 그렇게 속초 여행의 마지막은 2박3일간의 여행으로 인한 피로와 일상속 피로를 모두 잊게 하는 여행이었습니다. 척산온천에서 힐링을 하고나니까 이제 서울로 가는 버스 시간이 2시간이 조금 남지 않았는데요. 저는 택시를 타고 속초고속버스터미널이 있는 속초 해수욕장으로 다시 이동했습니다.

이상으로 설악산 여행과 함께 추천하는 속초 푸른빛 특수온천수와 함께 힐링과 피로를 잊게 하는 척산온천장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벌써 6년전이 되었는데요. 지인과 함께 처음으로 금요일 퇴근 후 속초 여행을 통해 알게된 명소인데요. 척산온천은 개인적으로 승용차가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설악케이블카를 타고 멋진 설악산 정상위에서 등산을 마치고 승용차를 타고 속초 시내로 가는 과정에 척산온천장에서 푸른빛 특수온천수를 통해 힐링과 함께 여러 효능을 볼 수 있는 곳이 속초 척산온천장이었는데요. 여행을 하면 맛집과 관광지만을 갈 수 있는데요. 하지지만 사랑하는 인연과 가족, 지인과 함께 온천에서 힐링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척산온천장은 다소 규모가 작은데요. 주위에 척산온천마을 체험장과 척산온천 휴양촌이 있기 때문에 다양한 정보를 확인해서 사랑하는 가족, 인연, 연인과 함께 속초 온천여행을 추천드립니다.
포스팅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리뷰 > 국내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 포항 프리미엄 버스 타고 불금에 서울 고속버스터미널 뚜벅이 여행 후기 (29) | 2025.06.21 |
|---|---|
| 속초 고속버스터미널에서 우등버스 타고 속초 서울 관광버스 여행 후기 (149) | 2025.06.15 |
| 속초 아바이마을 갯배 선착장에서 속초 로데오거리까지 걷기 여행 후기 (18) | 2025.06.08 |
| 속초 일출펜션 바다가 바로 보이는 1분거리 속초해수욕장 가성비 숙소 후기 (11) | 2025.06.08 |
| 속초관광수산시장 만석닭강정 속초 야시장에서 유명 맛집 음식 포장 후기 (25) | 2025.06.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