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국내여행

안산 스마트허브 수요응답형 DRT 똑버스 정식 운행 이용 후기

개발자김탁구 2024. 7. 27. 13:16
728x90
반응형
SMALL

안산 스마트허브를 자유롭게 돌아다니는 수요응답형 DRT 똑버스! 시범운행 마치고 본 운행 후기 정리해드려요.

ft. 안산 스마트허브 버스,  안산 스마트허브 버스 노선, 안산 스마트허브, 안산 반월공단 버스, 안산 반월공단 대중교통, 스마트허브 똑타 운행 후기, 스마트허브 똑버스 시범 운행 종료 후 본격적인 탑승 후기, 스마트허브 똑버스 환승 할인, 초지역 KTX 공사, 초지역 수도권광역급행열차 GTX-C 정차 계획, 인천발 초지역 KTX 탑승, 인천발 KTX 안산 부산 광주 목포 이용, 안산  KTX 이음, 안산 KTX 청룡, 똑타 이용 문의 방법, 똑타 앱 실시간 채팅 문의, 초지역 반달섬 똑타 이용 팁, 초지역 반달섬 똑타 이용하는  방법, 반달섬 역세권 이동방법, 반달섬 인근 지하철역 이동, 수요응답형 똑타 버스 장점 단점 정리, 안산 반달섬 루미니 오피스텔 2025년 1월 준공 입주, 반달섬 대중교통 개선 방법, 반달섬 500번 경원여객 버스 노선 시간표, 똑버스 교통카드 이용방법, 똑버스 태그리스 탑승 방법, 똑버스 요금 앱 결제, 똑버스 교통카드 앱 결제

 

 
안녕하세요. 김탁구입니다.
벌써 한주가 지나가고 즐거운 주말 토요일이 다가왔습니다. 이번주 토요일은 회사에 근무가 있어서 아침 일찍 일어나 안산 수요응답형 버스 DRT 스마트허브 똑타를 예약했습니다. 스마트허브안에 위치한 안산 반달섬은 작년에 비하면 인근 오피스텔과 생숙이 공사를 마무리하면서 대부분 준공과 입주가 마무리 되고 있습니다. 마리나큐브와 아티스큐브 오피스텔 앞쪽에 루미니 오피스텔도 2025년 1월 준공 예정이지만 당장이라도 준공 및 입주할 준비 되어 건물 완료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티스큐브 생활형숙박시설 바로 옆에 라군인테라스도  루미니 오피스텔처럼 준고 마무리는 아니지만 작년과 올해 상반기보다는 건물도 거의 올라오고 저층부는 벌써 인테리어를 진행중인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작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만 하더라도 반달섬에는 기존 500번 노선 1대로 안산시내와 인근 역세권 이동이 참으로 어려웠습니다. 올해 상반기가 끝나가며 하반기가 시작되는 7월 4일부터는 안산 스마트허브내에 똑버스가 10대가  운행하는 수요응답형 버스 노선이 신설되었습니다.
 

 

안산 스마트허브 수요응답형 버스 DRT  부르면 달려오는 똑버스 시범 운행 탑승 후기

안산 스마트허브 근로자와 반달섬 입주자들을 위한 새로운 교통수단 수요응답형 DRT 콜버스 시범 운행 탑승 후기 정리 해드려요.ft. 스마트허브 수요응답형 버스 똑버스, 수요응답형 버스 DRT 이

th-study.tistory.com

▲ 안산 스마트허브 똑버스 시범운행 후기 ▲

 
7월 4일부터 22일까지는 시범 운행으로 무료로 운행을 하였지만 이번주 23일부터 본격적인 운행을 시작했는데요. 오늘은 지난 시범 운행 후기에 이어서 본격적인 경기도 수요응답형 버스  스마트허브 똑버스 본격적인 운행 탑승 후기에 대해서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시범운행 때만 하더라도 인근 역세권에서도 이용하는 승객이 많이 없었는데요 본격적인 운행이 시작되고 나서는 제법 인근 공단과 역세권에서 출퇴근 수요가 있었습니다.
 

출처 : 똑타 앱

 
 
올해 2024년 7월에 똑타 버스가 생기기전에는 반달섬 유일한 노선 500번만 타고 다녔습니다. 500번 노선의 단점은 평일에는 30-40분 간격과 주말에는 1시간 한 대라는 점입니다. 출퇴근시 그리고 이동할 때 버스 한대 놓치면 다시 그 시간만큼 기다리거나 다른 대중교통 택시를 이용해야 합니다. 안산 반달섬에서 인근 역세권인 초지역까지 보더라도 요금이 만원 가까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500번의 첫차는 7시 5분에 경원여객 종점에서 출발하기 때문에 직장에 늦지 않기 위해서는 7시  좀 넘어서 출발했는데요.
  

 

경원여객 - www.kwbus.co.kr

 

www.kwbus.co.kr

▲ 안산시 시내버스회사 경원여객 홈페이지 ▲

 

경원여객 500번 버스 시간표(반달섬 경유).jpg
0.16MB

▲ 경원여객 반달섬 500번 버스 시간표 ▲

 
반달섬을 유일하게 지나가는 고잔역에서 경원여객 종점까지 운행하는 500번 노선 시간표입니다. 똑버스는 평일과 주말  오전 6시부터 22시 00분까지 운행하지만 500번 노선은 반달섬을 고잔역 출발하여 밤 11시 30분까지 통과하고 있습니다.(스마트 허브 똑버스 마지막 앱 호출은 21시 30분까지로 참고 바랍니다. 전체 운영시간은 22시까지입니다.)  해당 시간표는 2023년 12월 목요일에 변경 된 이후 아직까지 변동 내역이 없습니다. 정확한 내용은 경원여객 홈페이지 등을 통해 참고 할 수 잇습니다.  
 

500번 노선 반달섬까지 오는데 시간 

  1. 경원여객 성곡동 종점에서 반달섬까지 15분 소요
  2. 고잔역에서 반달섬까지 40분 소요
  3. 도로 사정에 따라 늦거나 빠르게 올 수 있으므로 네이버나 카카오 맵에서 버스 위치 파악 후  미리 나가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4. 똑버스보다 늦은시간 까지 운행하니 참고바랍니다.
반응형
 

경기도 수요응답형 버스 DRT  안산 스마트허브 똑버스 똑타 앱 이용방법 정리

경기도 새로운 교통 수단 체계 수요응답형버스 DRT (Demand Responsive Transit), 안산 스마트허브의 새로운 교통수단체계 똑버스를 소개 및  이용방법 정리 해드려요.ft. 수요응답형버스 DRT, DRT,  Demand R

th-study.tistory.com

▲ 경기도 수요응답형 버스 똑타 앱 사용방법 정리 ▲

 
주말인 오늘에는 똑버스의 개통과 함께 여유롭게 출근 준비를 했습니다. 마리나큐브 오피스텔 앞에서 똑버스를 부르니까 약 5분정도 뒤에 도착 하고 있었습니다. 똑타의 편리한점은 기존 대중교통은 정해진 노선이 없다보니 인근에 있는 수요응답형 버스가 콜을 받아서 오기 때문에 편리하며 실시간으로 위치도 확인 가능하니까 좋았습니다. 정해진 노선이 없이 돌아다니는 것이 장점인 반면에 특정 시간대와 상황에서는 단점으로 작용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허브 똑타의 장단점 정리

  1. 부르면 달려오는 신개념  수요응답형 버스입니다.
  2. 정해진 노선이 없이 앱을 통해 호출하면 가까운 곳에 있는 똑버스가 오는 방식입니다.
  3. 정해진 노선이 없다보니 호출이 증가하거나 출퇴근시간 같은 경우 바로 오지 못하거나 늦게 오고 합니다. 상당히 늦어질 수 있습니다.
  4. 스마트허브 똑타의 주요 역은 원시역,시우역, 초지역입니다.
  5. 스마트허브 똑타는 택시가 아닌 버스로써 버스 정거장 혹은 똑타에서 정해주는 정거장 외에는 승하차 불가능합니다. 
  6. 스마트허브 근로자들을 위한 노선이다보니 출근길에는 초지역에서 탑승 이용률이 상당히 많습니다.
  7. 퇴근 시에는 초지역으로 가기 위한 인근 정거장에서 호출이 많을 수 있습니다.
  8. 따라서 호출이 많을 경우에는 정시성 보장을 할 수없고 정시성 보장에 대한 의무가 없기 때문에 이부분을 꼭 참고하시어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9. 본인이 가는 목적지까지 10분 걸린다고 나오더라도 주변에서 호출이 있다면 함께 들러서 가기 때문에 그만큼 늦어질 수 있습니다.
  10. 빠르게 가야 한다면 택시를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11. 출퇴근 시간에는 급증하는 앱 호출과 도로 사정은 똑버스도 피해 갈 수 없습니다. 똑버스는 앱을 통해 정해진 승하차가 가능하오니   출퇴근시간에는 가급적 장거리 구간보다는 짧은 구간으로 호출하여  인근 버스나 지하철역 환승을 추천드립니다.
  12. 똑버스는 경기도 시내버스와 환승이 됩니다.
  13. 똑버스 예약 시 좌석이 지정됩니다. 따라서 정해진 좌석에 앉으셔야 합니다.
  14. 똑타는 반드시 처음 호출 했던 출발지에서 탑승과 목적지에서 하차 해야합니다. 버스처럼 먼저 내려야 한다고 지정된 목적지가 아닌 곳에서 하차 시 정상적인 하차 처리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똑버스만의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15. 똑버스는 택시가 아니기 때문에 호출 하고 늦을 경우에는 바로 떠날 수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정거장 근처에서 호출을 하는 것이 똑버스 기사님도 허탕 안치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피해를 주지 않는 매너있는 시민의 자세입니다.
  16. 똑버스 만으로는 스마트허브와 반달섬 내에 교통은 어려운 것 같습니다. 정기노선인 시내버스와 좌석버스, 근로자 통근버스와 같은 다양하 노선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러한 것을 개선하는 방법은 안산시청 및 경기도, 국토교통부에 민원을 제기하는 것입니다.

 

출처 : 똑타 앱

 
똑버스를 타기전에는 현재 똑버스가 어디에서 오고 있는 지 경로를 보여주었다면 똑버스 탑승시에는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경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만약 인근에서 호출있는 경우에는 해당 목적지에 경유라는 아이콘을 함께 볼 수 있습니다. 경유지가 발생 시 경로가 변동되며 당연히 도착시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똑타앱은 하차 시간 표기 시 여러가지 상황(중간 경유, 도로 사정 등)을 고려하여 예상시간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주거지역에서 당연히 꼭 필요한 것은 대중교통이 아닐까 싶습니다. 신생 도시의 문제점은 교통입니다. 이제 주거 공간이 올라오다보니 수요 예측도 어렵고 얼마 안되는 사람들을 위해서  버스를 신설하고 운영하는것도 예산은 물론 버스 운송업체에 부담을 주는 것입니다. 특히나 스마트허브와 같은 넓은 지역과 출퇴근시에 안막히는 구간이 없는 경우에는 시내버스 노선 추가가 쉽지 않은 것은 말할 수 없습니다. 버스 노선의 경우 똑타와는 다르게 정시성이 보장되어  배차간격이 유지가 되어야 합니다.

728x90

▲ 경기도 똑버스 운행 후기 ▲

 

그러나 스마트허브 반달섬의 경우 공단 근로자들 출퇴근이 중요한 요소이며 출퇴근 시간에는 도로 사정을 피할 수 없어 시내버스는 물론 좌석버스도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5분정도 기다리니까 스마트허브 똑타가 도착했으며 탑승했습니다. 일반 시내버스처럼 대형 중형버스는 아니지만 버스라서 기사 보호막도 설치되어있었습니다. 시범운행 때는 모니터와  카드 단말기도 정상적으로 안보였는데 이제는 모두 동작하고 있었습니다.
 

 
운전 기사님 좌석에는 보호막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차량 맨 앞에는 승객들을 위한 안전 운행에 도움을 주는  CCTV 모니터 영상도 있습니다. 시범운행 때는 테스트 라고 해서 종이로 붙였는데 본격적인 운행이 시작되고 나서는  일반 시내버스처럼 정거장과 다음정거장이 나오고 있었습니다. 다만  정해진 노선이 아니다보니 이번 정거장은 경원여객, 다음정거장은 초지역이라고만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이게 바뀌는지 안바뀌는지는 다음번 탈때 봐야 될 거 같은데 큰 의미는 없을 것 같스니다.

 

▲ 스마트허브 똑버스 운행 영상 ▲

 

똑버스 승하차 요금 적용 방법

  1. 똑버스는 환승이 됩니다.
  2. 카드를 대지 않고 똑타앱에 카드가 등록되어있는 경우에는 자동으로 결제가 됩니다. 
  3. 만약 환승을 해야한다면 똑타앱 자동결제가 아닌 직접 카드를 태그하시고 하차 시 태그 하셔야 환승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4. 더 경기패스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5. 경기패스 카드 발급 시 케이뱅크 은행을 통해 발급 받으신 분은 케이뱅크 앱에서 별도로 등록 작업을 해야 똑타 이용할 수 있습니다.
  6. 똑타는 정해진 승 하차 구간에서만 이용할 수 있으며, 바쁘다고 택시처럼 미리 하차 지점에서 내릴 경우 승하차 처리가 되지 않습니다.  경기교통공사에 의해서 움직이는거라 똑타 기사님이 임의로 조정 할 수 없다고 합니다.
  7. 더 궁금한 사항은 똑타앱 실시간 채팅 문의를 통해 질문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출처 : 똑타 앱

 
스마트허브 똑타 앱을 통해  똑타에 대해 궁금한점부터 결제 오류나 문제점 등에 대해서는 똑타앱 1:1 상담 버튼을 통해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똑타 앱 실시간 채팅 문의 사용방법

  1. 똑타앱 > 햄버거 메뉴 버튼 > 하단 우측 1:1 상담  > 새 문의하기 
  2. 만약 새문의하기 눌르고  앱 재접속시에는 과거 상담내역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3. 실시간 채팅 중 앱 상태가 오프라인 경우 답변을 SMS 문자로 발송하고 있습니다.

 

 
만약 앱이 오프라인 상태인 경우 친절하게 문자메세지로 답변을 확인해달라는 메세지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 실시간 채팅의 경우 앱을 잠시 닫고 다른거 하고 있는 경우  별도로 알림을 보내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똑타앱 이용하면서 가장 편했던 것은 실시간 채팅을 하다가 답변이 바로 오지 않을 경우에 다른 앱을 하거나 핸드폰 보지 않을 때도 알림을 보내준다는 것입니다. 정말 편리한것 같습니다. 흔히 사용하는 쿠팡이나 배민앱에서도 실시간 채팅이라고는 하지만 답변이 늦어질 경우에는 계속 볼 수는 없습니다. 답변이 늦어질 경우에는 앱이 오프라인 상황에서는 상담사가 나중에 응답하더라도 다시 걸어야 하는 문제점도 있습니다. 그러나 똑타의 경우에는 이렇게 문자메세지로 답변을 보내주니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똑버스 좌석은  기사님 뒤에 2명, 그다음 줄은 2명과 혼자서 앉는 좌석, 맨 뒷자석은 4명이 앉을 수 있습니다. 버스가 작아서 좌석도 그렇게 넓지는 않습니다. 체형이 큰 사람은 좌석 두개를 차지 해야 할 수 있어서 불편하실 수도 있습니다. 총 12명이 앉을 수 있는 좌석입니다. 
 

 
똑버스는 일반 시내버스와는 다르게 좌석마다 안전벨트도 있습니다. 대부분 시내버스에는 안전벨트가 없는데요. 시내버스에 안전벨트가 없는 이유는 정거장마다 다 정차하는것도 있으며 금방금방 내리기 때문에 안전벨트가 없는 이유도 있습니다. 수도권같은 지역의 경우에는  대부분 시내버스가 안전벨트가 없습니다. 그러나 제주도나 지방도시의 경우 시내버스라 하더라도 시내까지 나가는데는 소요시간이 걸리다보니 좌석버스같은 좌석시트가 구성된 버스가 다니고 있습니다. 시내까지 가는데 시간이 있다보니 안전벨트가 있었습니다. 똑버스도 스마트허브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하는것보다는 경기도에서 운영하는 노선이라 안전장치에 신경을 쓰는 것 같습니다.
 

 
승객이 탑승하고 하차할 때마다  똑버스 기사님 뒤에 모니터에는 승객 정보가 나오고 있습니다. 앱에서 설정한 이름이 아닌 닉네임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대략 목적지에 몇분후 도착 예정인지 출발과 도착 전에 나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앱에서 닉네임 설정시에는 다른사람이 자신을 알아볼 수 없는 닉네임으로 설정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요즘에는 실명을 공개 하거나 자신의 핸드폰번호 노출이 되면 심각한 범죄로도 이어질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실명보다는 닉네임으로 설정해서 자신의 사생활을 지키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안산 스마트허브 반달섬에서 지하철역 빠르게 이동하는 방법 정리 

  1. 안산 스마트허브내에 있는 반달섬과 가장 가까운 역은 원시역입니다.
  2. 500번을 타고 갈 경우 막히지 않으면 15-20분정도 걸립니다.
  3. 똑버스의 경우 중간에 호출없이 빠른길로 가면 10-15분이면 도착합니다.
  4. 똑버스의 가장 큰 단점은 정시성 보장이 되지 않고 정시성 보장을 할 의무가 없다는 것입니다. 특히 출퇴근시간이나 호출이 많을 경우에는 정시성 보장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급한 상황이라면 똑버스 예약시 비교적 장거리보다는 짧게 가시는것을 추천합니다.
  5. 반달섬에서 초지역까지는 20분이지만 출퇴근 시간에 이용시 30분 이상 걸립니다. 따라서 원시역까지 이동 후 원시역에서 서해선 4호선 환승 또는  안산역으로 가는 시내버스로 환승해서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6. 반달섬에서 안산역으로 가기 위해서는 원시역까지 똑버스나 500번 버스로 이동 후  원시역에서 11번과 101번 시내버스로 환승하시면 됩니다.
  7. 안산역으로 가는 또다른 방법은 500번과 똑버스로  경원여객 성곡동 종점까지 이동 후  아무 노선이나 이용하면 되지만 61번, 20번, 511번 노선 이용 시 이동 할 수 있습니다.
  8. 안산역 가는 방법은  경원여객 종점을 경유하거나 원시역 경유하는 방법 모두 시간은 비슷하나 환승하는 정거장에서 버스가 바로 오거나 도로사정 등에 따라 달라져서 어느 방법이 빠르다고는 확답 하기 어렵습니다.
  9. 똑버스로 하차 시에는 반드시 하차태그에 카드를 직접 태그하셔야 환승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SMALL

이번주 22일 월요일까지 시범운행을 끝내고 23일부터 본격적인 운행을 시작한 스마트허브 똑버스입니다. 평일에 반달섬에서 초지역까지 이동시 30분 좀 넘게 걸렸는데요. 출퇴근 시간이라 중간중간에 내리는 사람들이 있어서 더 걸렸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넓은 스마트허브 내에서 정시성을 보장하는 시내버스에 비하면 나름 빠른 것 같습니다. 똑타는 노약자 어르신 등을 고려하고, 승하차시 시민들의 안전을 고려하여  문이 열리면서  발판이 계단과 비슷하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본격적인 운행을 시작한 똑버스입니다.앞으로 홍보와  사람들에게 익숙해지면 지금보다 더 많아질 수 도 있는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똑버스는 목적지까지 수요를 기반으로 예약을 받고 이동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출퇴근과 같은 시간대에는 괜찮겠지만 호출이 몰리는 상황에서는 정시성이 보장되지 않아 큰 불편을 초래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안산시청에 지속적인 민원을 통해 스마트허브와 반달섬 인근 시내버스 노선 신설 및 증차를 해달라는 목소리르 올리는 것입니다. 안산시 역시 안산시에 기업을 유치하고 근로자들의 유입을 지속하려면 똑버스를 물론이고 시내버스 노선등을 늘리는것이 시급할 것 같습니다.
 

출처 : 똑타 앱

 
평일이 아닌 토요일 아침 출근길이라 그런지  반달섬에서 초지역까지는 20분 소요 되었습니다. 똑버스 이용 시 이용경험에 대해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사소한 것이지만 평가를 통해 똑버스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전달 할 수 있습니다. 사소한거 하나가 문화를 바꾼다는 말은 틀린것은 아닌것 같습니다.  똑버스는 환승도 되기 때문에 지하철을 타고 똑버스 이용시 1450원이 그대로 나가지 않고 시내버스 환승요금처럼 일부만 차감됩니다.
 

똑버스 똑타 이용평가 하는 방법

  1. 똑버스를 타고 목적지에 도착하면 자동으로 운행평가 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2. 만약 어플이 오프라인 상태라면 똑타앱 > 메인화면 > 우측 상단 햄버거메뉴 아이콘 > 이용기록 > 자신이 이용했던 이용정보 클릭 > 하단에 서비스 평가가 가능합니다.

 

 
안산 초지역에서는 반월 시화 국가 산업단지 통근버스 승강장도 있습니다. 반월 시화 통근버스 시간표도 초지역 승강장에 붙어있는것으로 보면 현재도 계속 운행하는 것 같습니다.

 

 

<공동 통근버스로 출퇴근이 편한 시우역>

안산 반월공단으로 출퇴근하시는 분들이라면 모두 아실법한 시우역! 시우역은 2018년 서해선 개통으로 역 ...

blog.naver.com

▲ 안산 초지역 공공 공동 출퇴근 버스 시간표 ▲

 

안산시에서는 의외로 지하철 역사에서 스마트허브 내 통근버스와 스마트허브내로 가는 시내버스, 똑버스까지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초지역은 지난 몇년전부터 인천발 KTX  초지역 정차를 위해 KTX 승강장을 짓고 있습니다. 원래는 내년 2025년 상반기에 완공하고 다닐 예정이었습니다. 그러나 KTX열차 출고문제가 지연되면서 내년 운행에 어려움이 생기는것 같습니다. 안산 초지역에 KTX를 정차하면 이제는 서울에 있는 서울역과 용산역을 가지 않더라도 초지역에서 한번에 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몇년전에 비하면 초지역 승강장은 승강장 윤곽이 어느정도 많이 나온것으로 확인됩니다. 이제 철도 레일만 생긴다면 안산에서도 경부선, 호남선, 전라선 고속열차를 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0123

 
그러나 인천발 KTX는 기존 4호선과 수인분당선 그리고 향후 월판선과 선로를 공유하기 때문에 열차가 하루에 얼마나 다닐지는 모르겠습니다. 선로를 공유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KTX가 많이 다니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현재 서울과 청량리에서 강원도 강릉과 동해로 가는 KTX이음의 경우에도 기존 중앙선, 수인분당선, ITX청춘열차 등 선로를 함께 쓰다보니 해당구간에 열차가 많이 다니지 못해 불편이 초래되고 있습니다. 특히 4호선 라인에는 GTX-C 상록수와 초지역 정차도 거론되고 있다보니 쉽지는 않을것 같고 선로 포화 해결이 필요합니다.

 

 

 

▲ 안산 초지역 4호선 위치 ▲

 

4호선 구간이 아니더라도 전국적으로 KTX가 많이 다니기 때문에 오송과 천안 등 일부 구간에서도 KTX 선로 포화가 심하기 때문에 KTX선로포화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초지역 KTX는 많이 다니지 않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KTX가 초지역에 생기더라도 예약이 힘든 경우 서울과 용산역에서 이용하는것도 고려해봐야할 것 같습니다. 그러나  초지역에는 신안산선이 앞으로 몇년후 개통 예정이라 만약 초지에서 타지 못한다 하더라도 신안산선을 타고 광명역이나 몇년뒤 수원발 수원역에서 빠르게 이용할 수 있는 KTX 선로가 생기니  좀 더 가깝게 이용 할 수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똑버스 때문에 항상 아침 일찍 500번 첫차를 타야만 원시역에 갈 수 있던 문제가 좀 더 늦게 나오더라도 초지역까지 올 수있어서 너무 편해졌습니다.

 

 

GTX-A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열차 노선 구성역에서 수서역 이용 후기

수도권 교통혁명의 시작을 알리는 광역급행철도 GTX A 노선  구성역에서 수서역 이용 후기 정리해드려요.ft.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A, GTX-B, GTX-C, 수도권 광역급행열차, 수도권 급행열차, 운전에

th-study.tistory.com

▲ 수도권 광역급행열차 GTX-A  탑승 후기 ▲

 

과거 초지역은 4호선 노선만 다녔다면 이제는 4호선 노선 자체도 당고개에서 진접까지 연장과 수인분당선의 25년만에 다시 전철로 복귀되어 수인분당선과 4호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머지 않아 초지역에서는 GTX-C와  KTX열차도 이용 할 수 있다고도 해요.
 

출처 : 똑타 앱

 
똑타앱 메인 화면 우측 상단 햄버거 메뉴를 클릭시 고객 문의를 클릭하면 똑타에 대한 다양한 궁금증을 정리한 정보가 있습니다. 똑타 이용 시 한번쯤 이용해보면 이용하는데 있어서 큰 불편함과 어려움없이 이용 할 수 있을 것 같구 잘모르시겠으면 1:1상담하기를 통해 자세히 물어볼 수도 있습니다. 한가지 똑버스의 승하차 정류장은 똑타앱 회원의 현위치를 기반으로 도보이동이 편리한 위치의 정류장으로 자동 배정되고 있어요. 그래서 원하지 않은곳에서도 배정되어 탑승이 가능하니 혹시 원하지 않는다면 1분이내 취소 시 패널티는 제공되지 않으니 빠르게 확인후 취소하시느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미 호출한지 1분이 지났다면 패널티가 제공되어 오늘날짜에 대해서는 이용 제한 등 문제가 생길 수 있있으니신중하고 호출 취소 부탁드립니다. 또한 호출 취소 시 패널티가 부여 안되는 사례로 도착하기로 시간보다 너무 늦을 경우에는 패널티 제외 된다고 하고 있으니 이부분도 알아보시고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출처 : 똑타 앱

 
이상으로 안산 대부도에 이어서 안산에서는 최초로 도입된 안산 스마트허브 똑버스 정상 운행 이용 후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통영 환상의섬 연화도! 무인도의디바 촬영지 후기

드라마 무인도의디바, 연애의발견 촬영지! 통영 환상의 섬 연화도 방문 후기 (ft. 통영 연화도, 통영 섬여행, 드라마 무인도의디바 촬영지, 드라마 연애의발견 촬영지, 드라마촬영지, 연화도, 국

th-study.tistory.com

▲ 통영 연화도 수요응답형 버스 사례 ▲

 
똑버스는 신개념 대중교통수단으로써 그동안 시내버스를 신설이 어려운 지역에  운행 할 수 있는 수요 응답형 버스입니다. 즉 정해진 노선이 없이 수요가 발생하는 곳으로 이동하여 택시처럼 승객을 이동하는 신개념 버스입니다. 다만 여기서 정해진 노선이 없다는 것은 장점이자 단점으로 작용됩니다. 당연히 정해진 노선이 없기 때문에 이동하면서 앱 호출에 따른 정시성 도착의 보장이 어렵다는게 큰 장점입니다. 그러나 정시성 보장이 어렵다고 이것을 손놓을수는 없고 똑버스의 불편한점을 똑타앱 채팅상담이나 지자체 등에 알린다면 그것의 옳고 그름을 논하고 수요응답형 버스를 좀 더 개선할 수 있지않을까 싶습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불편하면 잘 안쓰게 되는데요. 그 대상이 수요응답형 버스가 아니더라도 사용을 하면서 불편하게 있다면 개선할 수 있도록 민원을 넣고 지자체는 그 의견에 대해 검토하고 개선한다면 지금보다 더 나아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우리나라는 서울을 제외하면 대중교통이 불편하긴 합니다.그러나 불편하다고 안만들수도 없습니다. 무작정 건설비가 많이 들어가는 지하철과 GTX만을 만드는것보다 스마트허브의 똑버스처럼 새로운 교통수단으로 이미 도입된  똑버스나 현재 우리나라 여러 지자체에서 검토하고는 트램 등 다양한 대중교통을 검토되어 도입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포스팅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들 좋은 하루 보내세요.
 

728x90
반응형
LIST